화학 청소제의 위험성
에센셜 오일은 수많은 종류가 있고 각각 모두 효능이 있고 다양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우선 디퓨징 하여 발향하는 방법이 일반적이며 흡입하는 방법, 목욕할 때 사용하는 방법, 마사지나 스킨케어에도 활용 가능합니다. 실제로 실생활에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으로는 천연 청소제로 만들어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화학물질이 들어간 청소제는 성능이 뛰어나 얼룩이나 때를 효과적으로 제거 가능하지만 건강이나 환경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특히 화학물질 중에는 염소, 암모니아, 프탈레이트 등과 같이 유해 성분이 포함될 우려가 높으며, 세정 후 찌꺼기가 남거나 발생하여 환경오염을 유발하게 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환경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최근 들어 경피독의 위험성에 대해 인지하는 인구가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경피독이란 체내를 통과하여 피부로 흡수되는 독을 말하며,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생활용품인 세제, 샴푸, 바디로션, 화장품 등에 함유되어 있는 유해 화학 물질로 인해 피부로 흡수되는 독을 말하게 됩니다. 국내에서는 화해나 맘가이드와 같은 어플 등을 통해서도 각 화장품, 세제의 성분을 조회해 볼 수 있으며, 포함되어 있는 원료 및 향료 등의 성분에 대해서 표시됩니다. 물론 천연 청소제도 세정력이 약하여 좀 더 자주 청소를 해야 하거나 노력이 필요할 수 있으며, 유통기한도 짧기 때문에 자주 만들어 사용해야 하는 단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화학 청소제에 비해 독한 화학물질 성분이 적거나 없어 사용자나 환경을 위해서 천연 청소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센셜 오일의 청소제 만드는 방법
천연 에센셜 오일을 활용하여 청소제를 만드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간단합니다. 백식초, 베이킹소다, 물과 함께 에센셜 오일을 희석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대표적인 청소제로 사용하기 좋은 오일로는 레몬, 티트리, 유칼립투스, 라벤더, 페퍼민트, 오렌지, 자몽, 레몬그라스, 로즈마리, 시나몬 오일 등이 있습니다. 레몬 오일에는 리모넨, 시트랄, 알파피넨 등의 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며, 특히 리모넨은 항균 작용이 뛰어납니다. 티트리 오일은 테르피넨-4-올과 시네올 성분을 가지고 있으며 이 성분들은 항염, 항균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유칼립투스 오일은 1,8-시네올 성분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호흡기 효능과 항균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라벤더 오일은 리나룰, 리나릴 아세테이트 성분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는 항균특성 및 방충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페퍼민트 오일의 멘톨, 멘톤 성분은 상쾌한 향과 함께 항균 효과가 뛰어납니다. 오렌지 및 자몽 오일에도 리모넨 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며 항균 특성에 도움이 됩니다. 레몬그라스 오일에는 시트랄, 제라니올이 있으며 이는 신선하고 감귤향이 나며 항균 특성이 뛰어납니다. 로즈마리 오일은 1,8-시네올, 알파-피넨이 포함되어 있으며 항균, 항진균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나몬 오일은 신남알데하이드 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강력한 항균, 항진균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청소할 때 에센셜 오일을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까요?
첫번째로 천연 욕실 세정제를 만들어 사용하면 좋습니다. 백식초 1컵, 물 1컵, 베이킹소다 1Ts, 레몬 에센셜 오일 10방울, 티트리 에센셜 오일 10방울, 라벤더 에센셜 오일 10방울을 추가하여 잘 저어줍니다. 베이킹소다가 녹고 오일이 혼합될 때까지 잘 섞어주고 스프레이 병으로 옮겨서 욕실 세정제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조리대나 싱크대에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뿌린 후 몇 분 뒤 행주나 스펀지로 닦아내면 좋은 향기뿐 아니라 깔끔한 세정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주방에서 사용할 세정제를 만들 때는 에센셜 오일을 다른 것으로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레몬 에센셜 오일 10방울, 오렌지 에센셜 오일 10방울을 백식초, 물, 베이킹소다에 섞어서 혼합해 주면 다용도로 사용하기 좋으며 레몬이나 오렌지의 시트러스 한 향기뿐 아니라 뛰어난 항균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레몬과 자몽 오일을 함께 사용해도 좋습니다. 소독을 위해서는 유칼립투스 오일 5방울을 추가하여 사용하면 소독 효과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름기가 많은 경우에는 백식초 1컵, 물 1컵, 주방세제 1Ts, 라벤더 오일 10방울, 티트리 오일 10방울을 추가하여 잘 혼합한 다음 뿌려주면 기름기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세 번째로 공기 정화를 위한 스프레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증류수 1컵, 알코올 2Ts, 라벤더나 티트리, 유칼립투스 오일 총 10~15방울 정도를 혼합하여 스프레이 병에 옮긴 후 분사하면 공기를 상쾌하고 깨끗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증류수와 알코올 혼합물에 레몬, 오렌지, 자몽 오일을 10~20방울 사이 넣어서 혼합해 주면 좀 더 시트러스 향이 강한 공기청정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레몬그라스 오일과 페퍼민트 오일, 라벤더 오일 등을 혼합하여 분사하면 방충 효과도 함께 누릴 수 있습니다. 레몬그라스 오일은 탈취 능력이 뛰어나 냉장고나 휴지통에 베이킹 소다에 한 두 방울 떨어뜨린 후 놔두면 탈취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