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의 항염 작용
코파이바 오일의 기원은 아마존 열대 우림에서 시작됩니다. 아마존 열대 중심지에 있는 와이앙피 부족과 투피-과라니 부족과 같은 토착 부족들이 코파이바 나무의 수지에서 치유 효능을 발견했습니다. 전통적인 의학에서 코파이바는 자연 치유에 도움 되는 특성이 반영되어 상처 관리부터 관절 건강에 도움 되는 다양한 용도로 코파이바 나무의 수지를 사용했습니다. 16세기 유럽 탐험가들은 아마존 열대 우림에 도착했고 거기서 코파이바가 새로 유럽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16세기 중반에 프랑스 프란치스코회 수도사 앙드레 테베와 같은 사람들이 이 코파이바의 수지를 의학적으로 사용한 기록이 남아있습니다. '약용의 경이'라고 불릴 정도로 코파이바는 식물학자와 의사들의 관심을 끌었고 중세 유럽에서 다양한 상품이 되어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16세기는 코파이바가 유럽에 진출하여 유럽의 약리학에 반영되어 이름을 날리게 된 시기입니다. 19세기가 되면서 에센셜 오일의 추출 기술이 발전하게 됩니다. 이때 코파이바는 증기증류를 통해 대량생산이 가능해졌고 이후 좀 더 광범위하게 세계적으로 이용될 수 있게 됩니다. 19세기 중반 미국 약리학 저널에서 의사이자 약사였던 존 유리 로이드(John Uri Lloyd)는 코파이바를 포함한 에센셜 오일 추출 기술의 발전에 대해 제시한 바 있습니다.
순하고 목질적인 향의 코파이바 에센셜 오일의 특징 및 효능
코파이바 오일은 아마존 열대 우림에 있는 코파이페라 나무(Copaifera trees)의 수지에서 추출한 오일입니다. 코파이바 에센셜 오일은 독특하고 매혹적인 향 이외에도 잠재적인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코파이페라 나무의 수지에서 추출한 오일은 순하고 달콤하며 목질적인 향이 나고 투명한 오일입니다. 화학성분에는 베타-카리오필렌(beta-caryophyllene)이라는 성분이 대부분이며 이 성분은 항염증 및 항산화 특성으로 유명합니다. 이 베타-카리오필렌이라는 성분은 신체의 엔도카나비노이드 체계(endocannabinoid system)와 상호 작용하여 염증 완화를 하는데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뿐만 아니라 통증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코파이바의 진정효과는 신경계까지 확장되어 코파이바 오일을 확산시키면 평온한 분위기를 조상하여 휴식을 촉진하고 스트레스 및 불안을 줄이는데 큰 효능을 발휘합니다. 코파이바는 피부 관리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코파이바 오일을 보습제 등에 추가하여 사용하면 항균 특성이 문제가 있는 피부에 도움을 줄 수 있어 인기가 많습니다. 또한 다른 아로마 오일에 비해 순한 향을 가지고 있어 향에 민감한 사람들에게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다만 다른 에센셜 오일과 마찬가지로 농축된 오일이므로 사용 전에는 테스트를 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임신 등 다른 건강 상의 특이사항이 있는 경우 전문가와 상의하여야 합니다.
활용법
코파이바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는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디퓨징을 통해 공간에 발향하는 것입니다. 코파이바 오일을 발향하면 진정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항염증 특성은 호흡기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코파이바 오일을 다른 에센셜 오일과 조합하여 디퓨징하는 것도 좋습니다. 차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코파이바 오일, 라벤더 오일, 프랑킨센스 오일을 함께 사용하면 편안함과 감정의 균형을 동시에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며 고요한 분위기를 조성하여 줍니다. 코파이바 오일을 오렌지 오일이나 레몬 오일과 함께 사용하면 은은한 향기에 시트러스 향을 추가할 수 있으며, 기분을 높이고 에너지를 강화하며 활기찬 분위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코파이바 오일을 시더우드 오일, 유칼립투스 오일과 함께 사용하면 나무향과 풀잎 향을 은은하고 달콤한 향이 조화되어 정신적으로 맑게 해 주고 호흡기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코파이바 오일은 마사지할 때 사용하면 통증을 완화하고 피부 관리를 동시에 지원해 줍니다. 코파이바의 항염증 특성은 근육이나 관절의 불편함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특히 페퍼민트와 함께 블랜딩 하여 캐리어 오일에 희석하여 사용하면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고 뭉친 근육의 통증도 완화해 줍니다. 코파이바 오일은 피부 관리에 사용하여도 효과가 좋습니다. 특히 티트리, 라벤더 오일 등과 함께 코파이바 오일을 캐리어 오일에 희석하여 천연 세럼을 만들어 쓸 수 있으며, 깨끗한 안색을 만들어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