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센셜 오일 사용 시 주의사항: 민감도 확인
아로마 테라피는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인기가 높아지고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다만 주의사항과 고려사항을 이해하는 것은 잠재적인 위험을 낮추고 효능을 최대화하는 방법입니다. 아로마 테라피에서 한 가지 주요 고려 사항은 에센셜 오일의 효능입니다. 대부분의 에센셜 오일은 고농축으로 한 방울에 그 식물의 효능이 집약적으로 들어있습니다. 때에 따라서는 70~100배 이상인 경우도 있습니다. 이에 직접 바르면 피부 염증이나 민감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에센셜 오일을 피부에 바르기 전에 캐리어 오일로 희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지침은 2% 희석을 사용하는 것이며, 캐리어 오일 1온스에 에센셜 오일 약 12방울을 추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광범위하게 바르기 전에 패치 테스트를 수행하면 잠재적인 알레르기 반응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사람에 따라 민감한 식물이 있을 수 있습니다. 피부염, 가려움증, 자극감들이 개개인마다 다를 수 있고, 때에 따라서는 체질과 컨디션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 시에 팔 안쪽 등에 패치 테스트를 하고 진행하는 편이 좋습니다. 발진이 있을 경우 해당 오일은 우선 사용을 중지하고, 이후에 발진이 완화되면 농도를 더 낮춰서 테스트 후 사용합니다. 피부에 반응이 있을 경우 비슷한 효능을 가진 다른 에센셜 오일로 변경해서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오일은 꼭 캐리어 오일에 희석해서 사용합니다.
에센셜 오일 사용 시 주의사항: 건강 상태 확인
아로마 테라피는 여러 천연 식물의 작용을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는 방법이지만 고농축 오일을 사용하고 있고 사실상 의료가 아니고 의약품이 아니기 때문에 제품의 취급 설명과 주의사항을 잘 알고 바르게 사용해야 합니다. 특히, 임산부나 건강 상태에 따라 의료기관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 의사와 전문가와 상담 후 안전하게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특정 에센셜 오일은 특정한 질병을 가진 사람들 또는 임신 중에 금기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임산부, 뇌전증을 가진 사람들, 또는 특정한 호흡기 질환을 가진 사람들은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기 전에 주의를 기울이고 의심스러울 때는 의료 전문가와 상의해야 합니다. 클라리 세이지와 로즈마리와 같은 일부 오일은 일반적으로 임신 중에 피하는 것이 좋고, 라벤더와 캐모마일과 같은 다른 오일은 적절하게 사용하면 안전하다고 여겨집니다. 다만 임신 3개월까지는 모든 에센셜 오일은 사용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또한 바르지 말고 발향의 형태로 사용하는 것이 좀 더 안전합니다. 임신 중에는 피부가 민감해지기 쉬우므로 평소보다 낮은 농도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뇌전증 환자들은 로즈마리, 바질, 타임 등의 오일은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일랑일랑, 클로브, 재스민, 진저, 블랙페퍼, 페퍼민트, 멜리사, 레몬그라스 등의 오일도 주의하세요. 고혈압 환자들은 페퍼민트, 로즈마리, 바질, 유칼립투스, 타임의 경우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유아의 경우는 로만캐모마일이나 라벤더, 티트리 정도만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특히 바질, 베티버, 페퍼민트, 유칼립투스, 로즈마리 등은 주의하여 사용합니다.
에센셜 오일 사용 시 주의사항: 안전
흡입 및 확산은 에센셜 오일의 장점을 누릴 수 있는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그러나 밀폐된 공간에서 농축된 아로마에 장기간 노출되면 불편함이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에센셜 오일 디퓨저는 후각 피로를 방지하기 위해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간헐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의 적절한 환기 또한 필수적입니다. 호흡기 질환이 있는 사람의 경우 이러한 방법으로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기 전에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좁은 공간에서 발향되어 향이 가득 차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환기를 잘 시킬 수 있는 공간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눈, 코, 입, 질, 항문과 같은 점막 부분에 고농도 사용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점막은 표피가 없어 자극이 더 심할 수 있으므로 다른 부위에 비해 농도를 낮게 조절하여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에센셜 오일의 경우 플라스틱과 종이컵에 있는 화학 성분을 녹일 수 있으므로 사용 시 플라스틱이나 종이컵 사용은 하지 않도록 합니다. 가능하면 유리병에 사용하고 차광병에 사용하는 것이 햇빛 노출 시 산폐, 산화 등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광독성(감광성)이 있는 오렌지, 자몽, 버가못, 만다린, 레몬 등은 바른 후 자외선에 노출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특히 버가못이 가장 주의해야하는 오일입니다. 유아는 특히 사용에 주의해야 하며 어린이의 경우도 일반 어른에 비해 더 농도를 희석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독성이 없는 오일로만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에센셜 오일 섭취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합니다. 식품첨가물로 승인된 제품에 한해 섭취해도 된다는 의견과 절대 복용하면 안 된다는 의견이 팽팽합니다. 다만 어떤 의견도 아직 과학적으로 안전성과 효능에 대해 표준화된 지침이 부족합니다. 다만, 에센셜 오일은 식물의 천연 성분을 농축해 둔 것으로 천연성분이 모두 안전한 것이 아니므로 위험성에 대해 간과해서는 안되며, 일반적으로 우리가 섭취하는 식물일지라도 에센셜 오일은 고농축 된 제형이므로 용량과 용법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