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아시아의 상처 재생 치료 효능
야로우 오일은 학명이 아킬레아 밀레폴리움(Achillea millefolium)이라고 알려진 야로우 식물(yarrow plant)에서 추출되었으며 이 야로우 식물은 고대 아시아에서 시작됩니다. 야로우는 우리나라에서는 톱풀, 서양톱풀 등으로 불립니다. 고대 중국과 인도의 치료사들은 야로우를 다양한 치료 특성으로 숭배했습니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야로우를 '병사의 상처풀'이라고 불렀을 정도로 상처 치료에 효능이 있다고 여겨졌습니다. 야로우는 중세 유럽에 등장했고, 그곳에서 치유와 선견지명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치통이나 두통, 염증 완화에도 이용되었습니다. 12세기에 유명한 약초학자 힐데가드 폰 빙겐(Hildegard von Bingen)은 그녀의 약초 원고에서 야로우를 언급하며, 그것을 다양한 치유 덕목으로 여겼습니다. 이 식물은 야로우를 상처를 치료하기 위해 사용했다고 알려진 신화 속 그리스 영웅 아킬레스를 언급하며 "아킬레아"라는 별명을 얻었습니다. 신화에 따르면 아킬레우스는 헤라클레스의 스승인 카이론으로부터 야로우의 사용법을 배웠다고 전해집니다. 르네상스 시대는 약초와 식물학에 대한 관심의 부활을 목격했습니다. 야로우는 영국의 존 제라드(John Gerard)와 니콜라스 컬페퍼(Nicholas Culpeper)와 같은 약초꾼들이 그것의 의학적 가치를 칭찬하면서 계속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17세기 컬페퍼의 "완전한 약초(Complete Herba)"는 소화 문제부터 피부 상태에 이르는 질병에 대한 야로우의 사용에 대한 다양한 내용을 제공하였습니다.
피부 관리에 탁월한 짙은 파란빛 야로우 에센셜 오일의 특징
야로우는 국화과에 속하는 야로우 식물의 가느다란 잎과 섬세한 꽃에서 추출한 에센셜 오일로 짙은 파란색을 띠고 있으며 약간 씁쓸한 풀 향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야로우 오일은 증기 증류법을 통해 추출되며 카마줄렌(Chamazulene) 함량이 높습니다. 카마줄렌은 강력한 항산화, 항염증 물질로 이로 인해 야로우 오일은 피부 관리와 상처 치료에 특별한 효능을 보입니다. 카마줄렌은 다양한 푸른 색조의 에센셜 오일에서 발견되는 세스키테르펜 계열의 화합물이며 야로우 오일의 대표적인 성분입니다. 항염증 효능은 자극받은 피부, 경미한 발진이나 벌레에 물린 부위를 진정시키는 데 있어 탁월합니다. 손상된 조직의 복구와 재생을 도와주어 상처 치유에 있어서도 효능을 보입니다. 이 외에도 항산화 효능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요인을 중화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노화와 세포 손상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카마줄렌은 호흡기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1,8-시네올(1,8-Cineole)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호흡기에 도움을 줍니다. 코감기, 재채기가 있는 경우 야로우 오일을 통해 호흡기 불편으로부터 일부 완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줄렌(Azulene) 성분은 피부 진정 효과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아줄렌 성분은 트러블이 있는 피부를 부드럽게 만들고 자극받은 피부를 진정시켜 줍니다. 또한 빛나는 안색을 촉진할 수 있어 야로우 오일은 피부 관리에 필수적인 오일이 됩니다. 야로우 오일은 약간 씁쓸한 풀향, 흙향을 가지고 있어 감정적으로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야로우 오일 활용 방법
야로우 오일은 피부 관리 및 상처 재생에 효능이 탁월한 오일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는 호호바 오일이나 로즈힙 오일과 같은 캐리어 오일에 희석하여 DIY 세럼을 만들어 쓰는 것입니다. 항염증 및 노화방지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안색이 밝아지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 캐리어 오일이나 알로에 베라 겔과 혼합하여 사용하면 여드름이 있는 부위에 진정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흉터가 있는 부위에 라벤더 오일과 야로우 오일을 섞어서 희석한 후 발라주면 흉터를 약하게 만들고 피부를 매끄럽게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습진이나 피부염이 있는 경우, 햇볕에 화상을 입은 경우에도 캐리어 오일이나 알로에베라겔 등에 희석하여 발라주면 도움이 됩니다. 로션, 크림과 같은 보습제 등에 한 두 방울 추가하여 발라주면 수분을 공급하고 보습력을 더 좋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야로우 오일을 디퓨저를 통해 발향해도 좋습니다. 야로우 오일을 발향하면 카마줄렌 성분을 방출하여 항염증 및 진정 효과에 기여할 수 있으며, 허브향과 흙향의 조화로운 향이 평온함을 가져다주어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휴식에 도움을 줍니다. 다른 에센셜 오일과 블랜딩 하여 디퓨징 하여도 좋습니다. 야로우 오일과 라벤더 오일, 베르가못 오일을 함께 사용하면 진정 효과와 상쾌한 향이 조화를 이루어 스트레스 해소에 좋습니다. 야로우 오일을 유칼립투스, 페퍼민트 오일과 함께 사용하면 호흡기가 불편할 때 호흡기 건강을 지원하고 공기를 정화해 줍니다. 야로우 오일을 시더우드 오일, 파인 오일과 함께 사용하면 산림에 온 것과 같은 향과 명상을 할 때 적합합니다. 야로우 오일과 제라늄 오일, 클라리세이지 오일을 함께 사용하면 허브향과 꽃향이 조화를 이루고 감정적인 균형을 이루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